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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질문
질문 수면과 성장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성장의 관점에서 보면 수면 시간은 한마디로‘키가 크는 시간’입니다. 우리 몸은 잠을 깼을 때와 잠을 자고 있을 때 전혀 다른 활동을 합니다. 잠을 잘 때는 조직을 쉬게 하고, 회복 시키고, 성장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잠을 잘 자는 것은 자연스레 성장 호르몬을 주입 받는 것과 같습니다.
건강한 정상인이 수면을 취하면 수면이 시작되고 나서 첫 3∼4시간 동안 깊은 수면을 취하는데 이는 새벽에 이뤄지는 수면과 비교하여 훨씬 질 높은 수면 상태를 유지합니다.
흔히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가 성장 호르몬이 가장 많이 나온다고 알려져 있지만 시각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깊은 수면에 들어가는 시간에 성장 호르몬이 가장 많이 나오는 시간으로 하루 생산량의 60∼70%에 달하는 굉장한 양입니다.

수면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들

    ·  매일 밤 아이들이 잠이 들 만할 때 부부가 싸우는 가정이 있다면 직접적으로 숙면에 영향을 끼쳐 아이의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의 싸우는 소리는 아이의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증가
       시켜 숙면을 더욱 방해하는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이로 인해 아이가 깨는 날이 많을수록 그에 비례하여 아이의 키는 작아 질 것입니다. 가정불화가 심한 집에서 아이들의 평균 키가 작은데 이러한
       수면 장애 요인도 무시 할 수 없습니다.

    ·  몸이 아프면 밤에 매우 깊은 숙면을 이루거나, 오히려 잠을 설치곤 합니다. 이 또한 신 체의 염증 산물이 수면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뜻입니다.

    ·  쿠싱 증후군처럼 스트레스 호르몬인 당류 코르티코이드 등이 만성적으로 증가하는 경우, 옅은 잠을 자고, 수면의 연속성도 자주 끊기는 것이 관찰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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