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e

고객지원

자주묻는질문
질문 소아비만은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요?
 
‘살이 키로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좀 통통하던 아이들이 나중에 키 성장이 훌쩍 일어나 키가 쑥쑥 크는 것을 보고 하는 말 입니다. 영양상태가 좋아서 몸에 충분한 2차 급성장기의 에너지 축적이 이루어지면 성장이 잘되는 밑거름이 됩니다.
문제는 살이 키로 가지 않는 아이들도 의외로 많다는 것입니다. 그런 아이까지도 이런 말을 믿고 나중에 크겠지 하면서 비만을 방치하면 좋은 성장의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정상적인 경우
부모님에 의한 예상키도 좋고 현재 또래들과 비슷한 2차 성장을 보이며 키도 그리 작지 않은 경우에 적당히 통통한 아이는 ‘살이 키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통통한 아이들은 마른 아이들 보다 뼈도 실제로 굵은데 이는 좋은 영양 상태가 우리 몸의 성장을 일으키는 여러 물질들을 풍부하게 생산하고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키가 작은 경우
부모님에 의한 예상키가 작고, 현재 또래보다 작으면서 비만인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대체로 성장 호르몬이 적게 나오는 아이들은 중심성 비만, 즉 하체 비만이 아니라 아랫배만 볼록 나오는 비만인 성향이 있는데 이는 성장 호르몬에 의한 복부 지방 이용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중심성 비만이면서 키가 작은 경우는 성장 호르몬이 남보다 적게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살이 많이 쪄서 고도 비만의 경우는 문제가 더욱 심각합니다.
중심성 비만과 하체 비만
같은 비만이라도 중심성 비만과 하체 비만에 따라 성장호르몬 분비량이 다릅니다. 우리 몸이 복부를 지방의 첫 번째 저장 창고로 이용하는 것도 어떤 기전이 존재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 같습니다. 즉 하체와 복부 부위의 지방 대사 기전이 약간 다른 것으로 추측됩니다.
성별과 나이, 개인별의 유전적 특성에 따라 상대적으로 지방이 많이 저장되는 부위가 다를 수 있다는 말입니다. 비만인에게 있어 IGF-1의 농도는 높고, 성장호르몬 농도는 낮으며, 말초 인슐린 수준이 높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칼로리 식단을 시행하면 IGF-1 수준은 근육과 지방이 함께 떨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IGF-1이 성장호르몬보다 인슐린 수준에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카테고리 성장
카테고리
질문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데 왜 가려운가요?
질문 스테로이드제 같은 연고를 발라도 되나요?
질문 양방과 한방치료 중 어떤 것이 좋은가요?
질문 아토피성 피부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게 있습니까?
질문 아토피 치료제는 어떤 효과가 있습니까?
질문 아토피를 치료하려면 얼마나 약을 복용해야 하나요?
질문 아토피성 피부염도 유전인가요?
질문 아토피성 피부염은 왜 생기는가요?
질문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은 어떤게 있나요?
질문 소아비만은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요?
  1   2   3   4   5   6